연극반
학생을 가르치게 됨. 같은 해, <쇠뚝이 놀이>로
한국적 연극에 눈뜨게 된 오태석
1973년 <초분>으로 연극계에 이름을 알림
1984년 극단 「목화레퍼토리컴퍼니」창단
2009년 현재까지 활발한 창작 활동을 벌이며,
서울예대 극작과 석좌교수, 국립극장 예술감독 등 의 직위를 맡고
☞오태석과 함께하는 극단 <목화>☜
목화레퍼터리컴퍼니는 오태석과 그의 제자들이 주축이 되어 1984년 창단되었고 오태석 작,연출의 <아프리카>로 창단 공연을 가졌다.
<생략, 비약, 의외성과 즉흥성>이라는 전통연희의 특징을 기반으로 동시대의 서양 드라마적 연극 요소들과 동양 연극의 전통적인
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해 본 후 현재 동시대의 예술속에서 그 계보를 찾아본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부조리극작가인 오태석의 『환절기』을 통해서 작품속에 담겨 있는 부조
연극대본을 쓴 데는 당대의 극장조건이 그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극장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 옥외 극장인데다 무대가 개방형이어서 앞면의 막이 없었으며 장치, 조명등은 사용되지 않았다. 연기자에게는 각자 맡은 대사만 주어졌으며 여성 역은 변성기 이전의 소년배우가 맡아야 하는 등 특수 사
썼을까봐 두려워한다. 그러던 어느 날 도서관에서 만난 남자와 싸우게 되고 아내의 유산 소식을 전해 듣게 된다. 나는 그녀의 소설 속의 내용이 들어맞았음을 두려워한다.
3. 인물 성격 분석
나- 10년 전 자신이 버린 여자가 소설가로 성공하자 자신의 과거를 소설에 적을까 두려워 하고 있는 인물
인물을 변형시키거나 내용을 변형시켜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린 경우가 많다. 창조성이 없으며 때로는 악의가 개입되기도 하지만 전래동화의 패러디를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전래동화를 만날 수 있으며 전래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욕망이다. 이러한 결함 때문에 현실의 공포를
억누르기 위해, 근본적인 공포를 없앨 수 있는 인물인 아기를
죽이고 불행에 빠지는 것이다. 이러한 남편의 결함은 말더듬이
라는 외적인 결함으로 나타난 것이며 말더듬이는 극도로 억압
되어 있는 인물의 극적인 표현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3) 세명
원작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창조된 인물인 세명은 현대의 심청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극의 실질적인 주인공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작품의 심청이와 세명은 같은 성격을 가진 인물로 그림자처럼 서로가 서로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그는 이 극중 상황 속에서 ‘건전한 가판원→아
분석
(1) 플롯의 특징
이 극은 A사건이 B사건의 원인이 되고, 그 결과로 C가 따라 나오는 인과적 플롯과 달리 서로 관계 없어 보이는 여러 삽화가 뒤얽히면서 진행되는 단속적 플롯을 취하고 있다.
한나영과 조대빈 부부는 서로 단절되어 있고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들 부부